2020년도 1학기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체조Ⅱ (GymnasticsⅡ) | ||||
수강대상학과 | 사회체육학과 / 4학년 / 주간-A | 교과구분 | 전공심화 | |
---|---|---|---|---|
수강대상인원 | 30명 | 담당교수 | 정관일 (인) | |
학점 / 시수 | 2학점 / 2시간 | 담당교수 연락처 | 연구실 | |
강의실 및 강의시간 | 청솔관-3층.체육관(강당)(화5,6) | 핸드폰 | 010-3615-8009 | |
면담 가능시간 | 수업전후 언제든 수시 가능 | 이메일 | sports092@hanmail.net |
■ 교과목 소개(교과개요) 모든종목의 기본인 체조를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바르고 안전하게 실행하여며, 다양한 운동을 실시 할 때,상해 예방과 보다 기능적을 습득하여 기술은 물론 체력 향상에 기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을 이론과 실기를 통해 배움으로써 특히 신체의 유연성,민첩성, 근력,조정력등 체력의 요소를 발달과 필요성을 널리 보급하는데 좋은교육으로 사료됩니다. | |||||||||||||||||||||||||||||||||||||
■ 개발역량
| |||||||||||||||||||||||||||||||||||||
■ 강의목표 1.해부학적인 바른제세를 할 수 있으며, 스트레칭을 할 때 근육의 먼점과 가까운점을 설명과 실습을 보여 줄 수 있다. | |||||||||||||||||||||||||||||||||||||
■ 과제물 1. 체조의 특징과 필요성 발표 2. 매트운동 연속 동작 정확한 자세 조사 발표 3. 뜀틀 운동의 가치와 종류를 조별 발표 | |||||||||||||||||||||||||||||||||||||
■ 평가방법 중간 : 0 % 평가기준 : 기말 : 60 % 평가기준 : 뜀틀운동과 매트운동 연속동작을 정확하게 할 수 있다. 평소 : 20 % 평가기준 : 수업 적극성과 성실성 특히 질의응답을 할 수 있다.복장을 잘 갖추어서 수업에 참여한다. 출석 : 20 % 평가기준 : 결석과 지각의 구분 (지각 2번 결석1번) | |||||||||||||||||||||||||||||||||||||
■ 강의운영방법 동영상과 대중매체의 자료 수집과 개인동작과 그룹으로 할 수 있는 과제물을 서로 서로 토론과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주제를 주어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 시 그때 그때 동작에 대해 장단점을 토의하는 학생 스스로 발표하도록 수업을 유도한다. 또한 수준별 개별 학습을 통해 모두가 참여하여 보다 수준 높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
■ 교재 교재명 : 맨손체조의 이해와 활용 (출판사 : 맨손체조의 이해와 활용, 저자 : 엄진종, 김창국 공저) | |||||||||||||||||||||||||||||||||||||
■ 참고문헌 1. 피트니스 스트레칭과 재활체조요법 재활제조 연구회편 대경북스 2. 맨손체조, 박성순, 김창국 공저 3. 운동화 신은 뇌.지은이 죤 레이더.옮김.이상헌.2107.12.15 | |||||||||||||||||||||||||||||||||||||
■ 이전 학기 대비 개선사항(교과목 CQI에 기반하여 작성) 안전을 우선으로 하는 수업 참고 |
주별 | 단원명 | 강의내용 | 강의방법, 평가 및 과제물 (실습, 이론 등) |
---|---|---|---|
1 | 1. 개요 | 1. 체조의 특성 및 효과 안전 수칙 준비운동. 정리운동 중요성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
2 | 2.기계체조1 | 2-1)뜀틀체조의 필요성과 특징 정확한 자세와 움직임을 이해하고 동작의 특징 뜀틀운동(자신감)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뜀틀.매트 |
3 | 2-2)뜀틀운동 뜀틀위에서 다리벌려 뛰기 뜀틀위에서 다리모아 뛰기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뜀틀.매트 | |
4 | 2-3)뜀틀운동 뜀틀위에서 앞 구르기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뜀틀.매트 | |
5 | 2-4)뜀틀운동 뜀틀위에서 세로로 뛰기(다리벌려.모아)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뜀틀.매트 | |
6 | 3.기계체조2 | 3-1)물구나무의 수준별 실습 개구리 자세및 팔굽혀 펴기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대형매트 |
7 | 3-2)물구나무의 수준별 실습 벽을 이용한 물구나무 서기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대형매트 | |
8 | 중간고사 | ||
9 | 3-3)물구나무의 수준별 실습 2인1조 물구나무 서기 혼자서 물구나무 서기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대형매트 | |
10 | 3-4)혼자서 물구나무 서기 물구나무 서서 걸어가기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대형매트 | |
11 | 4.맨손체조 | 매트에서 뒷구르기 후 물구나무서기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대형매트 |
12 | 연속으로 옆돌기(3.4회)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대형매트 | |
13 | 5.작품만들기 | 창의성과 협동심 조별 작품명과 특징 고려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대형매트 |
14 | 작품 발표 (특성과 특징) | 이론및 실습 질의응답 대형매트 | |
15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