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복지에 기여하는 전문인 양성의 메카 사회체육학과.

강의채널

  • HOME
  •  > 강의채널
  •  > 강의채널

강의채널

육상조회수 739
정관일 (20073303)2019.04.22 13:33

2019년도 1학기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육상 (Athletics)

수강대상학과사회체육학과 / 1학년 / 주간-A교과구분전공심화
수강대상인원50명담당교수정관일 (인)
학점 / 시수2학점 / 2시간담당교수
연락처
연구실
강의실 및 강의시간청솔관-3층.체육관(강당)(수3,4)핸드폰010-3615-8009
면담 가능시간수업전후 언제든 가능이메일sports092@hanmail.net
■ 교과목 소개(교과개요)

모든 스포츠의 기초종목인 육상은 달리고 뛰어 넘고 던지기등의 기술을 익혀 육상은 물론 어떠한 운동을 행 하여더라도
기초와 기술수행능력을 발휘하는데 기틀이 될 것이다. 그래서 본 교육은 새로운 현실적 과학적으로 체계적인 계획아래에 미래
지향적으로 학습하여 모든이가 흥미를 가지고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바른 조깅법을 습득하여 몸의 발란스와 올 바르게 운동하는 할 수 있도록 기반이 되었으면 한다.

■ 개발역량
송원 핵심역량
인성교육창의적문제해결전공능력융복합능력종합적사고자원정보기술활용글로벌역량
XXXXXXX
전공 특성화 역량
사회체육 실기능력사회체육 학문능력스포츠과학적 사고능력스포츠전문가 실무능력
XXXX
■ 강의목표

1. 조깅과 다양한 무릎 올리기 할 수 있고 바른자세와 발란스를 이해한다.
2. 트랙 종목을 실기와 더블어 각 종목의 특성을 이해한다.
3. 필드 종목을 실기와 더블어 각 종목의 특성을 이해한다
수업시마다 개개인의 잘 된점과 잘 되지 않는 점을 토론과 시범을 통해 수업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는데 목표가 있다.




■ 과제물

1. 바른자세의 조깅과 필요성을 발표 하기

2. 트랙 종목의 종류를 조사와 종목의 특징을 발표 하기

3. 필드 종목을 실기와 더블어 각 종목의 특성을 이해한다

■ 평가방법

중간 : 0 % 평가기준 :

기말 : 60 % 평가기준 : 주법의 종류,스타트 자세.허들 링과 끌기착지.멀리뛰기,삼단뛰기.포황,창

평소 : 20 % 평가기준 : 수업의 적극적 수업참여. 질의 응답을 할 수 있다.

출석 : 20 % 평가기준 : 지각과 결석 지각2회 결석1회

■ 강의운영방법

스파이크,스타팅 블록,투 포환,투 원반,투 창,허들,스타트 총등 실기 도구 사용법 익히기
각 수업마다 선시범과 질의응답으로 수업의 흥미와관시을 높여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즐겁게 참여하도록 한다.

■ 교재

교재명 : 육상경기 아카데미 (출판사 : 대경북스, 저자 : 남상남외4인 공저)

■ 참고문헌

1. . 육상경기지도서:대한육상경기연맹

2. 기초육상입문: 조규상 저,도서출판:흥진,발행:2004.2.

3. 국제심판강습회교재:대한육상경기연맹2015.2

■ 이전 학기 대비 개선사항(교과목 CQI에 기반하여 작성)

한정된 수업시간에 많은 종목을 실습하려다 보니 심화가 부족한듯.


주별단원명강의내용강의방법, 평가 및 과제물
(실습, 이론 등)
1강의전개방법, 평가방법이론및 질의응답
2육상경기 지도상 유의점역사와 한국육상을 알아보자특징,종목별 경기력 평가방법실습및시범
3육상경기의 훈련의기초육상경기의 훈련의기초/호흡 및 순환계와 회복보강 기초 훈련실습및시범
4트랙의 기초/주법 및 트랙트랙의 기초/주법 및 트랙의 특성
보강운동: 밴딩, 튜빙
실습및시범
5트랙달리기/1)단거리 달리기;무릎올리기.제자리,차렷,땅,실습및시범
6달리기/1)단거리 달리기;무릎올리기.제자리,차렷,땅,실습및시범
7중장거리3))중장거리 달리기;코너빠지는방법.제자리 땅실습및시범
8허들허들 링과 끌기. 착지실습및시범
9스타트와 첫 허들 넘기
2,4대 연속 넘기
실습및시범
10필드멀리뛰기/도움닫기와 디딤발과 공중자세실습및시범
11높이뛰기/도움닫기와 디딤발과 공중자세실습및시범
12투척원반던지기/턴과 피니쉬동작실습및시범
13포환 던지기/턴과 피니쉬동작실습및시범
14창 던지기의 도움닫기 피니쉬 동작실습및시범
15기말고사종목별 실습 평가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55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