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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발전 전망

  • 체육수요의 다양화
    • 여가보다 일이 우선시 되던 전통적인 사회인식이 변화되어 여가생활의 중요성이 넓게 확산되는 상황에서, 주 5일 근무제가 본격화되고 국제화 개방화로 서구화 현상이 가속화되면 될수록 여가활동이나 스포츠활동에 있어서도 수요가 다양화될 것이다. 특히 스포츠 과학의 발달은 체육활동의 영역을 확대시키기도 하지만 스포츠 용품의 질과 기능이 고급화되면서 체육소비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 참여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증대
    • 참여 레저스포츠는 소득 수준 및 여가시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5-2000년 기간 동안 레저산업 연평균 성장률은 약 13.7%의 높은 수치를 보였다. 한편 주5일 근무제가 확산되면 레저스포츠는 일반인들의 참여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크게 등대되면서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스포츠 인구의 요구에 부응하는 시장세분화가 나타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상품 및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즉, 신세대를 위한 X게임, 장년층을 위한 시니어 게임, 암벽등반 등 모험스포츠와 ‘자연친화적 스포츠’ 그리고 이러한 분야들이 상호 결합된 참여형 스포츠 등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 체육정보 수요의 증가
    • 체육활동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레저스포츠에 대한 참여가 늘어나면서 그에 대한 정보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 국민의 경우 생활체육에 관련된 운동 프로그램이나 운동시설에 관한 정보는 아직까지는 주로 TV나 친구를 통해서 얻고 있지만 인터넷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인터넷을 통한 정보 획득은 크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인터넷을 통한 스포츠정보 보급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 스포츠산업에서
    • 체육정보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늘어 스포츠서비스업의 스포츠경기업 다음으로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포츠서비스업 중 19.7%를 차지하고 있으며, 업체수도 1,925개에 이른다.
  • 체육활동의 과학화에 대한 요구 증가
    • 현대 스포츠는 과학의 결정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첨단 스포츠과학이 스포츠용품에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선수의 경기력 향상이나 기록단축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일반인에게는 편리성을 주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생산자에게는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스포츠과학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용품에서는 앞으로 더욱 첨단과학을 활용할 것이고, 이를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체육활동에 대한 과학화를 더욱 요구할 것이다.
  • 사회체육은
    • 국민의 건강과 복지 증진을 위해 점차 활성화되어 다양한 스포츠 종목들이 등장하고 이를 즐기는 동호인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고, 소외계층의 체육활동 참여 확대를 위해 노인체육 활성화와 저소득층 체력관리 서비스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장애인 체육선수들을 위한 예산도 298억원으로 대폭 확대하였고, 생활체육시설 확충 프로그램 지원에 2,323억 여기에, 국민체육센터 전국에 51개소가 설립이 됩니다. 409억. 여기에는 지방비와 매칭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30억이 지원이 되는데 지방비 더하면 60억 이상, 지방에서 매칭을 많이 하면 100억이상 이런 건립들이 돼서 여기에는 수영장이나 다목적시설이 들어가서 주민들이 항상 문화시설과 같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을 계획으로 앞으로 많은 생활체육지도자 및 스포츠복지사들이 필요하다도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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