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1학기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체조Ⅰ (GymnasticsⅠ) | ||||
수강대상학과 | 사회체육학과 / 2학년 / 주간-A | 교과구분 | 전공심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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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대상인원 | 40명 | 담당교수 | 정관일 (인) | |
학점 / 시수 | 2학점 / 2시간 | 담당교수 연락처 | 연구실 | |
강의실 및 강의시간 | 청솔관-3층.체육관(강당)(수1,2) | 핸드폰 | 010-3615-8009 | |
면담 가능시간 | 수업전후 언제든 가능 | 이메일 | sports092@hanmail.net |
■ 교과목 소개(교과개요) 모든종목의 기본인 체조를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바르고 안전하게 실행하여며, 다양한 운동을 실시 할 때,상해 예방과 보다 기능적을 습득하여 기술은 물론 체력 향상에 기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을 이론과 실기를 통해 배움으로써 특히 신체의 유연성,민첩성, 근력,조정력등 체력의 요소를 발달과 필요성을 널리 보급하는데 좋은교육으로 사료됩니다 | |||||||||||||||||||||||||||||||||||||
■ 개발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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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목표 1.해부학적인 바른제세를 할 수 있으며, 스트레칭을 할 때 근육의 먼점과 가까운점을 설명과 실습을 보여 줄 수 있다. | |||||||||||||||||||||||||||||||||||||
■ 과제물 1. 체조의 특징과 필요성 발표 2. 꾸미기 체조의 가치와 종류를 조별 발표 3. 국민체조 순서와 정확한 자세 조사 발표 | |||||||||||||||||||||||||||||||||||||
■ 평가방법 중간 : 0 % 평가기준 : 기말 : 60 % 평가기준 : 맨손체조와 스트레칭 동작의 정확도, 매트와 뜀틀운동의 정확도와 안전성 평소 : 20 % 평가기준 : 수업 적극성과 성실성 특히 질의응답을 할 수 있다.복장을 잘 갖추어서 수업에 참여한다. 출석 : 20 % 평가기준 : 결석과 지각의 구분 (지각 2번 결석1번) | |||||||||||||||||||||||||||||||||||||
■ 강의운영방법 동영상과 대중매체의 자료 수집과 개인동작과 그룹으로 할 수 있는 과제물을 서로 서로 토론과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주제를 주어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 시 그때 그때 동작에 대해 장단점을 토의하는 학생 스스로 발표하도록 수업을 유도한다. 또한 수준별 개별 학습을 통해 모두가 참여하여 보다 수준 높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
■ 교재 교재명 : 맨손체조의 이해와 활용 (출판사 : 대경북스, 저자 : 엄진종, 김창국 공저) | |||||||||||||||||||||||||||||||||||||
■ 참고문헌 1. 피트니스 스트레칭과 재활체조요법 재활제조 연구회편 대경북스 2. 맨손체조, 박성순, 김창국 공저 3. 운동화 신은 뇌 | |||||||||||||||||||||||||||||||||||||
■ 이전 학기 대비 개선사항(교과목 CQI에 기반하여 작성) 안전을 우선으로 하는 수업 참고 |
주별 | 단원명 | 강의내용 | 강의방법, 평가 및 과제물 (실습, 이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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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개요 | 1. 체조의 특성 및 효과 일상생활과 모든 운동을 실시 할 때 근육의 움직임으로 시작과 끝이루어진다. 즉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 하고 생활화 하도록 합시다. | 수업의 진행방법및 질의응답 이론및 챠트 |
2 | 2-1 맨손체조 | 2. 맨손체조의 필요성과 특징 정확한 자세와 움직임을 이해하고 동작의 특징을 이해하고 실행하도록 합니다. | 차트, 동영상 |
3 | 2-2 맨손체조 | 1) 다리운동 : 다리운동의 설명과 운동 발목,무릎,골반의 움직임을 이해하여 동작들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2) 목운동 : 목 운동의 설명과 운동 목의 가동범위와 운동 방향을 이해하고 실행하도록 합니다 | 이론.실습 |
4 | 2-3 맨손체조 | 3) 팔운동 : 팔 운동의 설명과 운동 손과 손목 팔꿈치,어깨의 가동범위와 운동 방향을 이해하고 실행하도록 합니다 4) 가슴운동 : 가슴운동 설명과 운동 흉강호홉과 복식호흡을 할때의 가슴의 근육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실행하도록 합니다 | 체조의 특징과 필요성 조사 동작의 정확성 |
5 | 3-1 기계체조 | 1) 마루운동 손 짚고 앞 뒤 구르기, 물구나무 서기 매트를 이용한 손 짚고 앞구르기를 할 때 신체가 매트에 닿는 순서를 이해하고 실행 하 수 있다. 매트를 이용한 손 짚고 뒤 구르기를 할 때 신체가 매트에 닿는 순서를 이해하고 실행 하 수 있다. (특히, 경추의 유연성과 양 팔의 위치를 정확성을 인식하여 부상의 예방을 막는다) 물구나무서기 | 실습 |
6 | 물구나무의 수준별 실습을 하도록합니다. 벽을 이용한 물구나무 서기 .2인1조 물구나무 서기. 혼자서 물구나무 서기. 물구나무 서서 걸어가기 | 실습 | |
7 | 3-2 기계체조 | 2) 마루운동 다양한 구르기(손 다리 벌려 앞, 뒤 구르기, 옆돌기) 매트를 이용한 손 짚고 다리 벌려 앞구르기를 할 때 신체가 매트에 닿는 순서를 이해하고 실행 하 수 있다. 매트를 이용한 손 짚고 다리벌려 뒤 구르기를 할 때 신체가 매트에 닿는 순서를 이해하고 실행 하 수 있다. (특히, 경추의 유연성과 양 팔의 위치를 정확성을 인식하여 부상의 예방을 막는다) 옆돌기를 할 때 손 발의 정확한위치 선정하여 안전한 옆돌기를 할 수 있다. | 연결동작과 안전성 |
8 | 3-3 기계체조 | 3)마루운동 손 짚고 앞 돌기 공포심을 없게하기 위해 낮은매트와 교육자가 피교육자의 어깨를 받쳐주기. 착자시 발의 착지의 안정성으로 상해 예방을 할 수 있다. | 동작의 정확성 자세의 특징 구분 |
9 | 물구나무의 수준별 실습을 하도록합니다. 벽을 이용한 물구나무 서기 .2인1조 물구나무 서기. 혼자서 물구나무를 할 수 있다. 물구나무 서서 걸어가기 | 실습 | |
10 | 3-4 기계체조 | 1) 뜀틀운동 손 짚고 앞 구르기 뜀틀의 높이에 공포심과 자신감을 가지도록 수준별로 수업하도록 합니다. 뜀틀에 손짚기를 할 때 정확한 손의 위치를 알아봅시다. 뜀틀에서 손짚 앞 구루기를 할 때 정확한 뜀틀과 신체부위의 닿는 위치를 알아봅시다. | 실습및 동영상 |
11 | 3-5 기계체조 | 2) 뜀틀운동 손 짚고 다리 벌려 뛰기, 다리 모아 뛰기 뜀틀에서 손짚 다리벌리기를 할 때고관절의 유연성과 착지 할 때의 몸의 위치를 알아봅시다. 뜀틀에서 손짚 다리모아 뛰기를 할 때고관절의 유연성과 착지 할 때의 몸의 위치를 알아봅시다. | 실습 |
12 | 4. 일련체조 | 1) 국민체조 국민체조 순서와 정확한 자세와 동작의 정확성을 습득해 봅시다 | 동작의 정확성 |
13 | 5. 꾸미기 체조와 협동하여 글자만들기 | 1)창의성 및 협동심 다양한 동작 수집 및 작품 발표 2)몸으로 글자표현 글자만들기 협동과 배려 | 운동 종목의 특성과 |
14 | 6.짝체조 | 짝체조와 2인1조로 다양한 짝체조를 할 수 있다. 서로의 배려심과 신체부위별 움직임을 알 수있도록 한다. | 운동 종목의 특성과 주동근과 길항근을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실습 |
15 | 기말고사 | 각종목별 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