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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조조회수 211
정관일 (20073303)2019.04.22 13:34

2019년도 1학기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체조Ⅰ (GymnasticsⅠ)

수강대상학과사회체육학과 / 2학년 / 주간-A교과구분전공심화
수강대상인원40명담당교수정관일 (인)
학점 / 시수2학점 / 2시간담당교수
연락처
연구실
강의실 및 강의시간청솔관-3층.체육관(강당)(수1,2)핸드폰010-3615-8009
면담 가능시간수업전후 언제든 가능이메일sports092@hanmail.net
■ 교과목 소개(교과개요)

모든종목의 기본인 체조를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바르고 안전하게 실행하여며, 다양한 운동을 실시 할 때,상해 예방과 보다 기능적을 습득하여 기술은 물론 체력 향상에 기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을 이론과 실기를 통해 배움으로써 특히 신체의 유연성,민첩성, 근력,조정력등 체력의 요소를 발달과 필요성을 널리 보급하는데 좋은교육으로 사료됩니다

■ 개발역량
송원 핵심역량
인성교육창의적문제해결전공능력융복합능력종합적사고자원정보기술활용글로벌역량
XXXXXXX
전공 특성화 역량
사회체육 실기능력사회체육 학문능력스포츠과학적 사고능력스포츠전문가 실무능력
XXXX
■ 강의목표

1.해부학적인 바른제세를 할 수 있으며, 스트레칭을 할 때 근육의 먼점과 가까운점을 설명과 실습을 보여 줄 수 있다.
2..맨손체조에서 매트운동을 설명과 실습을 보여 줄 수 있다.
3.기계체조에서 앞돌기와 옆돌기를 설명과 실습을 보여 줄 수 있다.
4.꾸미기 체조를 통해 작품의 특징을 설명과 실습을 보여 줄 수 있다.

■ 과제물

1. 체조의 특징과 필요성 발표

2. 꾸미기 체조의 가치와 종류를 조별 발표

3. 국민체조 순서와 정확한 자세 조사 발표

■ 평가방법

중간 : 0 % 평가기준 :

기말 : 60 % 평가기준 : 맨손체조와 스트레칭 동작의 정확도, 매트와 뜀틀운동의 정확도와 안전성

평소 : 20 % 평가기준 : 수업 적극성과 성실성 특히 질의응답을 할 수 있다.복장을 잘 갖추어서 수업에 참여한다.

출석 : 20 % 평가기준 : 결석과 지각의 구분 (지각 2번 결석1번)

■ 강의운영방법

동영상과 대중매체의 자료 수집과 개인동작과 그룹으로 할 수 있는 과제물을 서로 서로 토론과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주제를 주어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 시 그때 그때 동작에 대해 장단점을 토의하는 학생 스스로 발표하도록 수업을 유도한다. 또한 수준별 개별 학습을 통해 모두가 참여하여 보다 수준 높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교재

교재명 : 맨손체조의 이해와 활용 (출판사 : 대경북스, 저자 : 엄진종, 김창국 공저)

■ 참고문헌

1. 피트니스 스트레칭과 재활체조요법 재활제조 연구회편 대경북스

2. 맨손체조, 박성순, 김창국 공저

3. 운동화 신은 뇌

■ 이전 학기 대비 개선사항(교과목 CQI에 기반하여 작성)

안전을 우선으로 하는 수업 참고


주별단원명강의내용강의방법, 평가 및 과제물
(실습, 이론 등)
11. 개요1. 체조의 특성 및 효과
일상생활과 모든 운동을 실시 할 때 근육의 움직임으로 시작과 끝이루어진다. 즉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 하고 생활화 하도록 합시다.
수업의 진행방법및 질의응답
이론및 챠트
22-1 맨손체조2. 맨손체조의 필요성과 특징
정확한 자세와 움직임을 이해하고 동작의 특징을 이해하고 실행하도록 합니다.
차트, 동영상
32-2 맨손체조1) 다리운동 : 다리운동의 설명과 운동
발목,무릎,골반의 움직임을 이해하여 동작들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2) 목운동 : 목 운동의 설명과 운동
목의 가동범위와 운동 방향을 이해하고 실행하도록 합니다
이론.실습
42-3 맨손체조3) 팔운동 : 팔 운동의 설명과 운동
손과 손목 팔꿈치,어깨의 가동범위와 운동 방향을 이해하고 실행하도록 합니다

4) 가슴운동 : 가슴운동 설명과 운동
흉강호홉과 복식호흡을 할때의 가슴의 근육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실행하도록 합니다
체조의 특징과 필요성 조사
동작의 정확성
53-1 기계체조1) 마루운동 손 짚고 앞 뒤 구르기, 물구나무 서기
매트를 이용한 손 짚고 앞구르기를 할 때 신체가 매트에 닿는 순서를 이해하고 실행 하 수 있다.
매트를 이용한 손 짚고 뒤 구르기를 할 때 신체가 매트에 닿는 순서를 이해하고 실행 하 수 있다.
(특히, 경추의 유연성과 양 팔의 위치를 정확성을 인식하여 부상의 예방을 막는다)
물구나무서기
실습
6물구나무의 수준별 실습을 하도록합니다.
벽을 이용한 물구나무 서기 .2인1조 물구나무 서기. 혼자서 물구나무 서기.
물구나무 서서 걸어가기
실습
73-2 기계체조2) 마루운동 다양한 구르기(손 다리 벌려 앞, 뒤 구르기, 옆돌기)
매트를 이용한 손 짚고 다리 벌려 앞구르기를 할 때 신체가 매트에 닿는 순서를 이해하고 실행 하 수 있다.
매트를 이용한 손 짚고 다리벌려 뒤 구르기를 할 때 신체가 매트에 닿는 순서를 이해하고 실행 하 수 있다.
(특히, 경추의 유연성과 양 팔의 위치를 정확성을 인식하여 부상의 예방을 막는다)
옆돌기를 할 때 손 발의 정확한위치 선정하여 안전한 옆돌기를 할 수 있다.
연결동작과 안전성
83-3 기계체조3)마루운동 손 짚고 앞 돌기
공포심을 없게하기 위해 낮은매트와 교육자가 피교육자의 어깨를 받쳐주기.
착자시 발의 착지의 안정성으로 상해 예방을 할 수 있다.
동작의 정확성 자세의 특징 구분
9물구나무의 수준별 실습을 하도록합니다.
벽을 이용한 물구나무 서기 .2인1조 물구나무 서기.
혼자서 물구나무를 할 수 있다.
물구나무 서서 걸어가기
실습
103-4 기계체조1) 뜀틀운동 손 짚고 앞 구르기
뜀틀의 높이에 공포심과 자신감을 가지도록 수준별로 수업하도록 합니다.
뜀틀에 손짚기를 할 때 정확한 손의 위치를 알아봅시다.
뜀틀에서 손짚 앞 구루기를 할 때 정확한 뜀틀과 신체부위의 닿는 위치를 알아봅시다.
실습및 동영상
113-5 기계체조2) 뜀틀운동 손 짚고 다리 벌려 뛰기, 다리 모아 뛰기
뜀틀에서 손짚 다리벌리기를 할 때고관절의 유연성과 착지 할 때의 몸의 위치를 알아봅시다.
뜀틀에서 손짚 다리모아 뛰기를 할 때고관절의 유연성과 착지 할 때의 몸의 위치를 알아봅시다.
실습
124. 일련체조1) 국민체조

국민체조 순서와 정확한 자세와 동작의 정확성을 습득해 봅시다
동작의 정확성
135. 꾸미기 체조와 협동하여 글자만들기1)창의성 및 협동심
다양한 동작 수집 및 작품 발표
2)몸으로 글자표현
글자만들기 협동과 배려
운동 종목의 특성과
146.짝체조짝체조와 2인1조로 다양한 짝체조를 할 수 있다.
서로의 배려심과 신체부위별 움직임을 알 수있도록 한다.
운동 종목의 특성과 주동근과 길항근을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실습
15기말고사각종목별 실습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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